본문 바로가기
경제

집 언제 사야할까

by 천협군사 2022. 6. 9.
728x90
반응형

집을 언제쯤 사야 할까요
미국 FED의 기준금리가  본격화되고  임대차 3 법의 효력이 어느 정도 둔화되는 2023년을 전후를 정점으로 하락 반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국내 주택시장의 정점을 예상을 해본다면 2023년 전후가 될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예상이다.

그렇게되는 이유를 한번 확인볼것같으면

국내 금융시장 유동성과 대출금리 등에 영향을 미칠수 있고 미국의 기준금리를 예로 들수 있다.

미국 FRB가 2022년도 상반기 부터 기준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했고 2023년 중에는 2%에 도달할것으로 보이고 이 기준금리가 더 올라갈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이라고 금리를 마냥 저금리로 할수 있을까요? 한국도 마찬가지로 금리를 올릴수 밖에 없고 2023년 2%에 도달하면서 2%인상시기가 2022년 하반기 부터 당겨지면서 주택가격의 정점이 앞당겨질수도 있습니다.

한국의 기준금리가 2%란 전세자금대출평균금리가 4%에 근접하게되고 신용대출금리 또한 5%로 상승할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자산이 비이성적으로 오른후면 다시 비이성적으로 매수자가 몰리고 그 이상 매수자가 안 나타나면 가격은 폭락하고 맙니다

우리의 관심은 언제 하락할지 입니다.
주택 가격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맞춰야 하지 않을까요

강남의 아파트는 미국 맨해튼의 평당 가격을 넘어선 지 오래됐습니다.

자신의 버블국면으로 올라가면 그 버블이 관성으로 자꾸 올라갑니다. 강남의 아파트가 영원이 올라갈 수 있을까요
설마 부동산이 내려가겠어 부동산은 그럴리 없어. 그래도 강남인데 강남 신화 강남불패...
적어도 강남은 그러지 않을 것이다. 
정부가 그 어떤 부동산정책을 내놔도 강남은 예외야 이런 학습효과가 지금은 2030 세대의 비이성적인 추격매수까지 부동산을 영끌
영혼을 끌어다가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가계부채규모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원금을 안갚는 단기부채의 질적 위험 또한 2008년도 금융위기의 위험을 초래했던 시기와 비교해도 결코 적지 않은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부채의 규모와 위험 수준의 실패파악도 사실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갭 투자. 비은행의 상가와 대지 등 비주택 부동산 투자. 중소 법인의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정보는 아직도 초보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거두절미하고 
갑자기 주택 가격 하락으로 인한 부채 위기가 찿아온다면 한국 경제의 자체 능력으로 감당하기 어려워진다.
1~2년 뒤 주택 가격이 정점을 기록한다는 것은 아직도 우리에게 문제를 해결할 시간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구제 조정, 가계부채를 줄여 주택시장을 연착륙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될려면 금융권의 위기 대처능력이 있어야 한다.
나아가서는 수출과 부동산의존형 경제체제를 고용과 서비스업 의존현 경제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

무주택자들에게 조언을 하자면
주택매수 시기는 2022년 이후 늦출 것 2023년 이후 임대차 3 법을 적극 활용하고 불필요한 부채를 줄여서 주택 매수 자금을 차곡차곡 모아둘 것


만약에 정부 정책으로 집값이 하락한다면 이것은 대다수 무주택자들이 사고 싶어도 현금이 없어서 집을 못산다는 것과 같다.
다시 설명하자면 충분한 현금을 확보한 무주택자는 원하는 주택을 저렴한 가격으로 살수 있을 것이다.

주식시장 역시 고위험투자에서 가치주 중심으로 투자비중을 늘려라
시간문제일 뿐 대출규제는 강화가 될 것이다.
정부 정책과 향후 시장 변화를 면밀히 분석해 대응을 해야 할 것이다.
시장의 변동성은 현명한 투자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위기를 보는 지표  (0) 2022.06.16
지금은 악재가 터지고 더 안좋아질가능성  (0) 2022.06.12
한국은행 독립성???  (0) 2022.06.08
가계부채 위기  (0) 2022.06.07
주식초보에게 전하는 말  (0) 2022.05.27

댓글